TECHNOLOGY
생명공학, IT, 기계/전기전자를 융복합한 첨단 정밀 의료진단 시스템입니다.
MALDI-TOF MS
MALDI-TOF 질량분석기란?
MALDI-TOF 질량분석기(Matrix Assisted Laser Desorption/Ionization Time-of-Flight Mass Spectrometry)는 진단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를 생성하는 핵심 장비로, MALDI 이온화 방법으로 시료의 구성물질들을 이온화시키고, 생성된 이온들이 검출기에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(Time-of-Flight)을 측정하여 이온들의 분자량을 분석하는 장비입니다.

2002년 일본의 코이치 다나카가 노벨상을 수상한 획기적인 물질분석기기로, 현존하는 분석기 중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고분자 단백질을 측정할 수 있으며, 기존의 질량분석법이 갖는 정확성과 정밀도를 유지하며 고감도, 고질량, 대용량 분석이 가능한 경제적인 방법으로 바이오, 환경, 고분자, 검역뿐만 아니라 의료 영역에도 점점 그 활용이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.
MALDI-TOF 질량분석기의 제품화에는 수천 개의 부품들로 이루어지는 기기 본체와 각 부분들을 연결하고 제어하는 SW까지의 통합시스템 구축이 요구되므로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고 이로 인해 개발업체가 전 세계적으로 극소수입니다.

당사는 2014년 국내 최초, 세계에서 5번째로 MALDI-TOF 질량분석기인 IDSys LT를 개발 완료하여 미생물 진단용으로 응용되고 있으며, 암진단용인 IDSys RT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. 당사가 개발한 MALDI-TOF 질량분석기는 먼저 출시된 제품과 기능의 동등성을 확보하면서, 사용하기 편하고,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, 안정되고 유지보수가 쉽도록 모듈화한 시스템으로 설계부터 생산까지의 모든 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.
질량분석기 분석프로세스
MALDI-TOF 질량분석법
STEP01 분석물질이 이온화 할 수 있도록 시료에 매트릭스라는 저분자의 유기화합물을 혼합하여 고체상태의 결정을 형성
STEP02 짧은 주기의 강한 펄스레이저를 조사하여 결정화된 시료 매트릭스 혼합물로부터 이온을 방출
STEP03 방출된 이온 중 가벼운 이온은 먼저, 무거운 이온은 나중에 검출되는 원리에 의해 이온의 비행시간을 측정하여 물질의 질량을 측정
진단의 새로운 트렌드 “MALDI-TOF 질량분석기”
MALDI-TOF 질량분석기의 강점 및 기술
신속성
정확성
범용성
경제성
고효율
ACS 등 세계적으로 저명한 학회에서는 진단장비 시장이 향후 신속성, 정확성, High throughput을 겸비한 MALDI-TOF 질량분석기를 이용한 진단방밥으로 이동을 예측하고 있습니다.
•2015년 신의료기술등재
(MALDI-TOF를 이용한 미생물 진단)
•2015년 9월 : 보험가산정
•2016년 11월 : 대한민국 기술 대상